송촌약수터 농장 모습

주말농장 작물 점검, 수확 및 추가 파종 5월 – 함께 서울 남양주 송촌약수터 친환경농장 6주 차

주말에 경기도 남양주 조안면 송촌리 964에 위치한, 송촌 약수터 주말농장에 갔다 왔습니다.

주말농장 작물 점검, 수확 및 추가 파종 5월 – 함께 서울 남양주 송촌약수터 친환경농장 6주 차

송촌약수터 주말농장 표지판남양주 조안면 송촌리 964, 송촌약수터 서울시 친환경 주말농장의 표지판

이번 주말 농장 행의 주요 목적은 지난 화요일 경 주문하여 도착해있었던 당귀 6주와 미인 고추 3주를 텃밭에 심고,  지난주 토요일에 심어 놓은 보리 새싹의 발아 여부 및 자란 정도를 중간 점검하고, 향후 수확 시기를 가늠하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더불어, 4월 11일에 심어 놓았던 상추, 열무, 쑥갓, 시금치 등 총 10 수종의 채소 생육 상태 점검 목적도 있었습니다.

서울시 친환경 주말농장은


서울 시민이 직접 참여해 합성 농약과 화학 비료를 사용하지 않고 손수 유기농 농법으로 재배하는 친환경 체험 농장을 운영, 지원.
남양주, 양평군, 광명시, 고양시 및 광주시(경기도)의 15개소

송촌 약수터 농장의 위치

송찬 약수터 농장 위치 약도경기도 남양주 조안면 송촌리 964, 양평군 북한강 서쪽

이번 주말농장 방문 일거리

송촌약수터 농장 모습송촌 약수터 농장 전경 일부

 

주말농장 텃밭 가꾸기 현장 중계

오늘의 주말농장 텃밭 가꾸기 해야 할 일들

풀 메주기 

수확해야 할 것들 :
상추, 쑥갓, 열무, 시금치 캐기

주말농장 상추와 잡초수확 전 상추, 풀이 장난이 아닙니다.~^
주말농장 상추 수확후청상추, 적상추 수확과 풀 메주기 작업 후
송촌약수터 텃밭 열무 자라는 모습열무 자란 모습

친환경 유기농으로 작물을 키우면 벌레들이 좀 갉아먹어 열무, 배추에 구멍이 숭숭 많이 납니다. 그러나 맛도 좋고 건강에도 아주 좋습니다.

열무는 파종에서 수확까지 1.5개월 ~ 1개월이면 되므로 4월부터 8월까지 3~4회 심어 먹을 수 있습니다.

파종한 열무 싹트는 모습좀 어린 열무 수확한 자리에 씨앗을 심어 새싹이 나온 모습
다 성장한 열무도 요리해서 먹지만, 어린 열무를 수확해서 반찬으로 만들어 먹을 수도 있습니다.
어린 열무는 맛이 아주 좋습니다. 국물김치로 담가 먹어도 좋습니다.
어린 열무는 작물을 직접 가꾸는 사람들만이 누릴 수도 있는 일종의 선택적 특혜(?) 아닌가 합니다.

 

쑥갓 사진쑥갓도 훌륭히 성장해주었네요.

쑥갓은 처음에는 솎아 수확하고, 남은 쑥갓은 뜯어 줍니다. 뜯은 줄기에서 가지가 나오는데 그것을 계속 수확할 수 있습니다.

심기 :
당귀 6주, 미인 고추 3주, 청양고추 3주, 방울토마토 2주, 찰토마토 1주, 깻잎, 방아 씨앗 뿌리기, 열무 수확한 자리 추가 파종.

관찰 점검 :

비트 등 기타 여러 작물 자라는 모습 관찰 점검

어린 비트 자라는 모습씨앗으로 심은 비트 새싹 시기를 지나 자라는 모습

지난주 보리새싹 심은 것
수확시기 가늠

아래는 보리새싹 밭에서
키우기 1주일째

보리 새싹 3평에 1.5kg 파종보리 새싹은 약 3평에 1.5kg을 심었습니다.
보리 새싹 크기 재기보리새싹 크기 재기

보리새싹은 약 2주면 15cm 내외로 자라는데 그때에 수확하거나,  더 어리고 부드러운 새싹을 원하면 더 일찍 수확할 수도 있습니다(7~12일).

송촌약수터 쉼터

그늘막 평상시설로 주말농장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쉴 수 있도록 한 공간입니다. 옆에서 한 가족이 삼겹살 구워 먹으며 환담을 나누고 있네요.

송촌약수터 농장 쉼터

기타 여러 작물이 있으나


지면 관계로 생략하고, 송촌약수터 농장 옆 개울과 연못 사진 모습을 끝으로 이 포스팅을 마치고자 합니다.
비가 오면 졸졸졸 물소리가 청아해서 분위기 색다르고 참 좋습니다.

송촌약수터 농장 옆 연못송촌약수터 농장 옆 개울 연못

댓글 남기기(Leave a Comment)